해외서 더 잘 나가는 인디 K 뷰티 [Geeks' Briefing]

입력 2023-11-07 16:19   수정 2023-11-07 16:19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이 만든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7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타입캐스트, 리벨리온, 케어링... 간판스타 바뀌는 '차세대 유니콘'
신용보증기금이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고속 성장이 예상되는 6개 혁신 스타트업을 ‘제10기 혁신아이콘’으로 선정했다. 총 218개 기업이 지원해 36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선발 기업은 △네오사피엔스(AI 기반 캐릭터 제작툴 '타입캐스트') △리벨리온(AI 반도체 팹리스) △업스테이지(생성 AI 기반 문서분석 서비스) △에이비일팔공(광고 성과분석 '에어브릿지') △케어링(방문 요양) △피알앤디컴퍼니(중고차 플랫폼 헤이딜러)다. 인공지능(AI) 기술기업부터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일상을 파고든 온오프라인(O2O) 플랫폼이 뽑혔다.

해외서 더 잘 나가는 인디 K뷰티 브랜드
뷰티 애그리게이터 스타트업 크레이버가 1, 2분기에 이어 올해 3분기에도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경신했다. 3분기 매출은 약 215억원으로 전년 대비 46% 증가했다.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은 약 647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약 61% 증가했으며, 이미 작년 전체 매출(562억원)을 넘어섰다. 인디 K-뷰티 브랜드들의 글로벌 성장세가 이어지면서, 전체 매출의 90%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했다.


장병규, 김성훈, 김현준....선배 창업가가 출자한 벤처펀드 결성
초기 스타트업 전문 투자사 매쉬업엔젤스가 275억원 규모의 ‘매쉬업엔젤스 가치성장벤처투자조합’ 신규 펀드를 결성했다. 이번 펀드는 순수 민간 자금으로, ICT 분야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 및 조력을 목적으로 결성됐다. 이 펀드엔 장병규 크래프톤 의장,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 김현준 전 뷰노 대표를 비롯한 다수의 선배 창업자가 출자에 참여했다. 특히 오늘의집, 캐시워크, 핀다, 스타일쉐어, 마이리얼트립, 시프티 등 매쉬업엔젤스 동문 창업자가 참여했다.

‘퀵퀵카트’ 운영사 베리비지비, 팁스 선정
동네마트 퀵커머스 플랫폼 ‘퀵퀵카트’를 운영하는 베리비지비가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선정은 JB벤처스의 추천을 받아 진행됐다.

퀵퀵카트는 긱 이코노미 쇼퍼를 활용한 동네마트 퀵커머스 플랫폼으로, 1시간 내 고객에게 신선식품 배달을 제공한다. 현재 서울·경기권 내 하나로마트, 한살림, 초록마을, 롯데슈퍼 등과 협업해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법인 설립 10개월 만에 누적 주문량 18만건, 배달 쇼퍼 가입자 2000명을 돌파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인다.

금융위 선정 K 핀테크 10곳 어디
금융위원회가 6일 핀테크 우수기업 'K-핀테크(Fintech) 30' 1차 모집에서 유망 핀테크 기업 10개 사를 선정했다. 2025년까지 총 30개 기업을 최종 선발할 계획이다. 이번 선정 과정에는 총 52개의 유망한 핀테크 기업이 지원해 5.2대1의 경쟁률을 보였다.

선정된 기업은 모인, 빌리지베이비, 센트비, 씨앤테크, 아크로스테크놀로지스, 에이젠글로벌, 에임스, 파운트, 핀투비, 한패스 등 10개 사다. 이들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뱅킹 및 금융상품 개발 서비스, 디지털 해외송금 서비스 등을 출시해 금융 혁신을 인정받았다. 이들 평균 업력은 6.6년, 평균 매출액은 55억5000만원, 평균 투자유치 금액은 180억원이다.

생성형 AI 컴패니언 ‘트위닛’, 캐릭터 AI 채팅 출시
생성형AI 컴패니언 서비스 ‘트위닛’이 가상의 캐릭터와 일대일로 대화할 수 있는 AI 채팅 서비스를 선보인다. 디지털휴먼 스타트업 앙트러리얼리티가 새롭게 선보인 트위닛 AI채팅 서비스는 이용자가 가상의 캐릭터, AI페르소나 챗봇을 직접 취향에 맞게 생성하여 소통할 수 있는 점이 차별점이다. 가상인플루언서, 애니메이션, 버튜버 등 현실에서 소통이 불가능한 캐릭터를 다수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SBT, 신원인증서비스 프루피 출시
SBT가 소셜미디어 로그인만으로 웹 3에서 사용할 지갑을 편리하게 만들 수 있는 신원인증서비스 ‘프루피(Proofy)’ 앱을 출시했다. 프루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주관하는 ‘2023년 블록체인 민간분야 확산사업'에 선정되어 웹 3 신원인증 기반 NFT 발행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됐다. 이번 사업의 수행기관으로 NICE평가정보, 시큐차트글로벌, 헥슬란트 3사 컨소시엄이 선정됐으며, 서비스는 NICE평가정보와 시큐차트글로벌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SBT를 통해 제공된다.

클로인트-고려대, 온체인 데이터 기술개발 협력
디지털자산 거래추적 솔루션 기업 클로인트는 고려대 정보대학 및 정보시스템보안연구센터와 업무 협약을 체결, 온체인 데이터 분석 알고리즘 및 플랫폼 공동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들은 국내 디지털 자산 대상 온체인 데이터 분석 알고리즘 및 플랫폼을 공동 개발하고, 온체인 데이터 분석 관련 국내외 신규 수요 및 기술 규제 및 정책 관련 정보를 교류할 계획이다. 클로인트는 지난 9월 페어스퀘어랩, 에스투더블유, 오지스 등 블록체인 기술 및 데이터 인텔리전스 기업 3개 사가 디지털자산 추적 및 거래 분석 사업을 위해 공동으로 설립한 기업이다.


펀더풀, 싱가포르 STO 플랫폼과 MOU 체결
콘텐츠 투자 플랫폼 ‘펀더풀’이 증권형 토큰(STO) 플랫폼 IX SWAP과 K-콘텐츠 투자 접근성 개선 및 STO 시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7일 밝혔다. IX SWAP은 싱가포르 금융당국의 인가를 받은 STO 플랫폼 ‘InvestaX’의 자회사로, 현실 세계 자산에 기반한 STO를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투자 기회를 제공하는 금융 플랫폼이다. 펀더풀은 '범죄도시3' '콘크리트 유토피아' '한산' 등 K 콘텐츠 투자유치 경험을 바탕으로, IX SWAP과의 사업 협력을 통해 경쟁력 있는 K-콘텐츠를 글로벌 투자자에게 널리 알릴 계획이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